외장하드와 넷하드 차이



외장하드의 용도는 아시다시피 백업이나 데이터의 이동성을 용이하게하는 용도입니다.

이와 같은 용도외의 요구사항이 없다면 그냥 외장하드가 답입니다.



반대로 휴대하기 귀찮다는 귀찬니즘,

용량이 외장하드로는 커버가 안되는 경우

사용자 환경에 따라 ftp, 웹브라우저를 이용한 대용량 파일의 업다운로드

특정 파일의 다운로드링크 배포

특정인과의 데이터 교류 또는 사무실에서 사용자간 자료공유

스토리지 용량을 다른 사람에게 할당

공유폴더 잘료에 대한 접근 권한 차별

접속 아이피에 대한 제한

사용자의 접속 및 자료열람 기록

스마트폰과의 연동

동영상의 스트리밍 기능을 활용하여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원격에서 인터넷을로 플레이,,



등등의 추가 어플기능이 필요하시면 NAS를 사는 겁니다...



넷하드는 NAS입니다. NAS가 세게적으로 통용되는 정식 용어입니다.

NAS

NAS는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데이터저장장치로 사무실 등에서 멀티미디어데이터 등 광대한 자료나 파일을 네트워크에 부착해 사용하기 편하게 저장하는 장치를 말한다. 캐드켐이나 웹파일을 공유하는 형태를 예로 들 수 있다.

스토리지와 SCSI HDD비교

우선적으로 스토리지 하드디스크 서버 부터시작해서 스토리지 개념이 광범위 합니다.

일반적인 테입드라이버의 경우에는 일반 박스 타입부터 시작해서 마운트 타입 외부배이에 따라오는 형태의 등등의(종류이름은 가묵었음) 종류가 많기 때문에 차이가 납니다.
보통 테입드라이버는 40GB를 많이 사용하고 타입은 3 타입이 최근에 많이 사용하고 있죠.

그런대 테입드라이버의 데이터 안정성 및 백업의 보존성은 확실한데 데이터의 전송속도는 상당히 느리죠. 그래서 어떤 프로그램이나 사용자가 백업을 하기 위해서 테입드라이버로 백업을 하는 귀찮음이(시간이 3~4시간씩 걸리죠.)

서버의 Raid를 묶는 것도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구성이 됩니다.

작년에 본 HP의 스토리지 타워만 해도 깡통만 10억짜리를 보았으니 거기에는 한단에 하드가 16개가 들어가고 총 24단의 Raid를 물릴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즉 Raid 백본 스토리지가 36G라고 가정해도 36G * 16 * 24단 = 13T정도의 용량이 공급이 되는 거죠. 이런것에 테입같은 백본 스토리지가 다이렉트로 붙는다면 관리자는 살인적일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스토리지 타워를 하나 더 구성을해서 실시간으로 백업을 계속 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을 해놓고(클러스트링을 응용) 백업을 실시간으로 받으면서, 중요한 기본데이터는 테입으로 백을 재 백업을 받는 식으로 구성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정적일 수 밖에 없죠. (이러면 백업 스토리지쪽에만 부하가 걸리게 되니 사용자는 안정적인 트레픽을 공급이 가능하게 되는 거죠)

우선 실시간으로 사용자들이 접근하고 있는 스토리지 타워에 접근성을 주고 스토리지 타워를 하나더 구성해서 실시간으로 백업을 받으면서, 그리고 백업 스토리지 타워에 접근은 관리자 정도 밖에 못하기 때문에 만약 실제 스토리지 타워에 문제가 발생하였을때 바로 실시간 복구가 가능 할 뿐만 아니라, 백업 스토리지 타워메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도 백업 스토리지 타워를 테입으로 다시 복사해서 보관하기 때문에 복구가 언제든지 가능한 경우에 속하게 됩니다.

참고로 물리적으로 아닌 논리적 환경에서 3개의 망이 다 죽을 확율은 거의 0%에 가갑습니다.

지금 이해하는 것은 SCSi HDD에 Raid로 0+5로 물려놓고, 그냥 물리적으로 하나 나갔을때 복원 하는 정도로 생각하는 것 같은데 이정도라면 데이터 안정성을 어느정도 보장은 하겠지만 외부적인 손실에 대한 복원까지 완전히 보안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큰 업체정도 될려면 스토리지 시스템을 겹겹이 치는 것이 가장 좋겠죠

웹하드


웹하드

[ webhard ]
요약
일정 용량의 저장공간을 확보해 문서나 파일을 저장·열람·편집하고, 다수의 사람과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인터넷파일 관리 서비스.
일정한 용량의 저장공간인 스토리지를 확보해 디스켓이 없이도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 환경과 함께 자신이 작업한 문서나 파일을 저장·열람·편집하고, 다수의 사람과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인터넷 파일관리 시스템이다. 2004년 현재 이런 종류의 서비스는 여러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다.

파일 올리고 내리기, 파일 및 폴더의 생성·변경·이동·삭제·복사, 메모장 작성, 간편한 자동 백업 따위의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자유롭고 편리한 파일 공유·전송·저장, 저장 매체의 파손·분실·도난방지, 파일 전달 기능을 활용한 공동 연구 및 팀·부서 간의 공동업무 수행, 안전한 데이터 백업 및 복구, 저렴한 비용과 인터넷 연결만으로 즉시 제공되는 서비스, 각종 보안장치를 통한 외부의 불법접근 차단, 전세계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 제공, 대용량 자료의 빠르고 정확한 전달 등이다.

서비스 대상은 보통 개인, 사업자·법인, 독자적 웹하드운용을 필요로 하는 개인·단체·기업 등으로 구분된다. 운용 용량·속도, 서비스 방식 등에 따라 가입비가 다른데, 가입 비용은 저렴한 편이다.
[출처] 웹하드 | 두산백과